2005년 2월 24일 목요일

[펌] 2005년 이후 IT 시장 전망

다가올 미래에는 기술로 인해 더 많은 시장 통합과, 정치적 그리고 매체 추문(스캔들), 그리고 사업 붕괴가 생겨날 것이다. 밝은 면을 보자면, 소액 상거래와 좀 더 협력적인 의사결정을 위한 새로운 기술들이 나타날 것이다.

 

 

예측: 5달러 이하의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소액 상거래 기회는 2010년까지 연간 3백억 달러의 수입을 발생시킬 것이다.

 

마이크로 커머스를 작동시키는 주요 경향은 다음과 같다.

 

- 구매자들과 판매자간의 상호 추적을 가능하게 해주는 물리적이고 사회적인 통신망 인프라의 폭 넓은 접근

 

- 거래 완성을 위한 저 비용의 모델(예: 소액 지불 인프라와 저비용 공급)

 

- 목표한 내용이나 서비스에 대한 자동적인 위치 확인

 

예 :

 

- 애플 컴퓨터의 iTune 뮤직 샵은 매우 성공적이었다. iPod 판매를 위해 추진력으로 여겨졌던 것이 이제는 애플사의 수입을 위한 추진력이 되어가고 있다.

 

- 모바일 응용 분야에서는 사용자들이 벨소리와 로고 그리고 화면 보호기에 약 5천 7백만 유로를 지출했다.

 

- 사업 대 사업 영역에서는 온라인 광고가 크게 성장하였는데, 이는 5만 개 이상의 파트너와 구글(Google)의 애드센스(AdSense) 서비스와 함께하는 아마존(Amazon)의 참조 프로그램이 잘 보여준다.

 

- 런던에서 징고(Zingo)의 택시잡기 서비스에서는 이동 전화기를 통한 위치 추적과 지불을 이용한다.

 

시장에 미치는 영향

 

좀 더 낮은 직접적인 그리고 가려진 거래 비용으로 인해 생겨나는 사업 기회가 다음과 같은 분야를 둘러싸고 시작될 것이다.

 

- 새로운 분화적 레벨의 유료 디지털 컨텐츠(벨 소리, 음악, 비디오, 관리 혹은 수송 정보)

 

- 위치 기반 서비스 (발송, 경로 설정 서비스, 주차 공간 예약)

 

 

예측 : 2015년까지 집합적 지능의 돌파구가 10 퍼센트의 생산성 향상을 가져올 것이다.
집합적 지능은 의사 결정을 위한 집합적(계층적이 아닌) 접근 방법이다. 지식 노동자들은 기업의 요구에 근거해 그들의 기술이 가장 잘 사용될 수 있는 업무에 시간과 자원을 할당한다. 이러한 자원의 좀 더 효과적인 사용은 업무 결과의 질과 양을 증가시킬 수 있다.

 

집합적 의사 결정을 이끄는 새로운 기술

 

- 위키즈(Wikis)-사용자들로 하여금 다른 사용자들이 만든 논평이나 페이지들을 변화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하이퍼링크된 웹 페이지의 집합체를 관리하는 텍스트 기반의 단순한 협업 시스템.

 

- 오픈 소스 운동- 중심 권력이 없는 기여자들의 협력적 단체

 

- 폭 넓은 네트워크의 회원들로부터 얻는 정보의 집합은, 시장이 한 가지 논점에 대해 정보의 조각들을 끌어 모을 때, 좀 더 적은 비용으로 좀 더 적은 시간에 좀 더 나은 의사 결정을 하도록 만들어 준다는 법칙에 근거해 예측 시장이 동작한다.

 

기업 환경 포함

 

집합적 접근은 많은 그룹 문서 생성과 의사 결정 활동을 극적으로 향상시킬 것이다.

 

- 이로부터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과 비즈니스 과정에 대하여 집합적 책임을 전통적인 절차적 작업 흐름으로 어떻게 통합하는지를 식별하고 기업 환경에 대한 새로운 유형의 보상 시스템을 제정하라.

 

- 초기 징후는 집합적 환경에서 일하는 개인들은 중앙 관리 접근법을 통해서 일하는 개인들보다 기술과 사용가능성에 토대를 둔 시간 할당을 더욱 잘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동등 방식으로의 통신, 의사 결정, 자원 할당 및 책무와 함께 관리 역할에 대한 요구가 상당히 감소될 것이다.

 

예측: 2005년 AT&T는 BellSouth가, 그리고 MCI는 SBC가 인수할 것이다. 
다수의 설득력이 이 예측을 가능하게 뭉쳐지고 있으며, 그 발생 가능성을 향상시킬 것이다.

 

BellSouth, 베리죤 그리고 SBC 커뮤니케이션즈와 같은 지역적 벨 운영 회사(Regional Bell Operating companies)는 그들이 제공할 수 있는 net 서비스에 관해 규제적 제약을 더 이상 갖지 않는다.

 

과거에 이들은 AT&T나 MCI, Sprint와 같은 교환net 사업자를 인수할 수 없었다. RBOC는 전면적인 서비스의 선도적 제공자가 되기를 희망한다.

 

RBOC는 이러한 크기의 합병을 할 수 있는 재력을 가지고 있다. AT&T는 과거의 관계와 협상들로 인해 BellSouth가 인수할 것으로 보인다. Verison의 방향과 경제적 상황 그리고 핵심 경영진의 명백한 관심 부족으로 인해 (BellSouth나 SBC와 비교하여) Verizon은 중요한 인수를 행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MCI는 SBC가 양수하게 될 전망이 강하다.

 

AT&T와 MCI는 Fortune 1000에 대한 장거리 서비스에서 각각 시장 점유율 1, 2위를 차지하고 있으나 장거리 수입은 매년 10%이상 감소해왔으며, 주로 고객 장거리 음성 서비스에 있어서 RBOC의 잠식 때문이다. AT&T와 MCI는 수입 감소를 상쇄하기 위하여 새로운 사업을 성장시키거나 인수하는데 재정적으로 제약을 받고 있다. 비록 RBOC가 이런 합병자를 기다릴 것이나 MCI와 AT&T에 대한 다른 기업의 관심이 이후로 미루기보다는 빨리 서둘도록 강요할 것이다.

 

시장에 미치는 영향

 

2007년까지 통신망 사업자의 통합은 미국내의 산업과 전 세계적 기반에서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을 가질 것이다.

 

네트워크 서비스 미국 구매자의 경우, 합병자들은 MCI와 AT&T에 긍정적인 재력을 제공하게 될 것이다. MCI와 AT&T의 시외 전화 수입은 새로운 서비스가 늘어가는 것에 비해 빨리 하락하고 있다. 그러나, 노동력과 제공되는 서비스의 감소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강력하고 적극적인 벤더 관리를 통해 그 고통을 최소화할 수 있으나, 항상 소비자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준다.

 

장기적으로는, 좀 덜 공격적이고 덜 경쟁적으로 변화하게 될 과점 모델에서 소수의 대형 벤더가 시장을 지배하게 될 것이다. 특별한 틈새에 초점을 두는 소규모의 네트워크 서비스 회사들은 (너무 작아서) 대형 회사들이 접근하지 않거나 접근할 만큼 민첩하지 못한 기회들을 얻어낼 것이다. AT&T와 MCI가 인수되고 나면 (도미노 효과에 의해서) 오랫동안 기다려 왔고 필요했던 네트워크 서비스 산업의 통합이 가속화될 것이다. 통합은 실질적으로 3년 이내에 완성될 것이다.

 

바로 그 장기간 동안 변화하는 서비스와 기술의 토대는 미국 내의 장거리 시장의 완전한 중단의 결과를 낳을 것이다.

 

 

예측 : 소프트웨어의 결함에 대한 사이버 공격은 2006년 그 속도가 2배에 이를 것이다.
기업에 대한 공격은 누락된 패치(patches)나 잘못 설정된 시스템을 이용한다. 2006년까지 패치를 요구하는 소프트웨어 결합 발표 후 10에서 20일 이내에 발생하는 공격은 공격자가 “역공학” 패치에 보다 효과적이 됨에 따라 증가할 것이다.

 

즉시 공격(패치가 발행되기 이전에 발생되는 공격) 은 여전히 드문 현상으로 남을 것이다. 2006년까지, 잘못 설정된 소프트웨어에 대한 공격은 마이크로소프트와 다른 벤더들이 좀 더 안전한 디폴프 설정을 사용하여 소프트웨어를 공급함으로써 줄어들 전망이다.

 

시장에 미치는 영향

 

사이버 공격자들은 소프트웨어의 취약점을 신속하게 활용하는데 있어서 보다 효과적으로 변해감에 따라, IT 보안 관리인들은 모든 사이버 공격에 비해 빠르게 패치할 수 없을 것이다.

 

 

예측 : 2007 년까지 10개의 주요 PC 벤더 중 세 곳이 시장을 떠날 것이다.
2005년 이후 세계 PC 시장은 적어도 3년의 흉작이 예상된다. 이 시기에는 단위 성장율이 이 시장에 익숙해 있는 두 자리 숫자 밑으로 하락할 것이고 수익 성장률은 제자리 걸음을 할 것이다. 미약한 대체 활동과 부상하는 시장의 중요성 증대로 특징지어지는  검소한 시장 환경 속에서 성장을 유지하기 위해 분투함으로써, 가격 경쟁은 그 강도가 높아질 것이다.

 

시장에 미치는 영향

 

세계적 벤더들은 공급망의 효율화를 극대화하고 가격과 서비스 차원 외의 분야에서 차별화를 가져오기 위한 노력을 포기해야 할 것이다.

 

아직까지 그러한 노력을 해야 하는 벤더들은 가전과 같은 관련된 분야로의 다양화를 시도할 것이다. 다른 상인들은 경쟁자와의 합병을 통해 규모를 통합하거나 경제를 통해 수입 향상을 꾀하게 될 것이다.

 

성공을 위한 빠르고 결점 없는 실행을 요구하는 어려운 시장 상황에서 합병은 쉽지 않을 것이다. 현재 단위 공급량에 의한 세계적 10대 주요 PC 벤더는 Dell, Hewlett-Packard(HP), IBM, Fujitsu,  Fujitsu Siemens, Toshiba, NEC, 애플 컴퓨터, Lenovo Groop 그리고 Gateway이다. 이 열 개의 세계적 주요 벤더 중에서 오로지 Dell 만이 지난 몇 년 동안 계속해서 이익을 보아왔다. HP와 IBM의 PC 부문은 그 이익과 수익성의 지체가 너무 크다고 모회사가 생각할 때 회사로부터 분사되기 쉽다.

 

일부 벤더들은 필요한 전문적 기술을 갖고 있다면, 틈새나 지역 시장과 같은 안전한 영역으로 되돌아 갈 것이다. 몇몇 세계적 일본 벤더들이 이러한 현상을 보일 것이다. 그러나, 결국 이익이 줄고 있고 점유율을 위하여 분투하는 세계적 벤더의 경우, (입맛에는 맞지 않더라도) 시장을 떠나는 것만이 유일한 논리적 선택일 것이다.

 

역설적으로, 신흥시장이 현저하게 성장함으로써 지역 벤더들이 “세계 시장으로의 진출” 기회를 열 것이다. 특히,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중국의 레노보(Lenovo)와 같은 선도적 지역 벤더들은 강력한 지역 시장 입지와 저비용 운영 모델들을 세계의 시장에 영향을 미치도록 잘 정돈되어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따라서, 세계적 벤더의 숫자는 상인의 실체(identity)와 순위가 변화되고 개편되어감에 따라 다가올 수년 동안 제자리 걸음을 하게 될 것이다.

 

 

예측 : 2008년까지 PC와 모바일 장치, e-books, TV, 그리고 휴대폰 간의 기술적 차이가 없어질 것이다.

 

아래와 같은 기술들의 영향은 TV, 라디오, PC, 그리고 모바일 장치들 사이에서 주요 기술이 되어 결국은 2008년까지 동일한 기술이 될 것이다.

 

- 종이의 가독성과 경쟁하는 전자식 표시

 

- 초저가로 사실상 모든 장치에서 가용한 안전한 무선 광대역 기술

 

- 매우 낮은 가격의 저장 장치

 

- 항상 연결된 低전력소비 전자제품

 

다양한 형태의 장치들이 다양한 용도(음성 중심, 텍스트 중심, 영상 중심 등등)와 그 내용을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 모델들을 위해 최적화 될 것이다. 하지만, 현재 별개의 기능으로 사용되는 것은 미래에는 단순한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차이에 불과할 것이다. 내부 동작은 디스플레이 드라이버와 몇 개의 보조적 요소들을 제외하고 동일하다.

 

시장에 미치는 영향

 

- 최상의 종이 대체 및 전력 관리 기술을 갖는 반도체 벤더가 성공세를 보일 것이다.

 

- 컨텐츠 제공자들은 이 차세대 장치들을 자신의 주요 배달 도구로써 지원해야 할 것이다.

 

- 미디어 산업(신문과 잡지 배달에서부터 광고 배치 그리고 뉴스 방송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면이 파괴적인 변화를 경험할 것이다.  신속히 옮겨가지 않는 미디어 회사들은 심각한 시장 점유 침식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예측 : 2009년까지 위조된 현실이 적어도 하나의 중요한 미디어적 정치적 스캔들의 원인이 될 것이다.

 

위조된 현실은 이미지나 비디오 또는 서류나 음성 형태의 디지털 창조물로써, 결코 발생하지 않았거나 표현된 대로 정확히 존재하지 않는 것들의 설득력 있는 사실적 표현이다. 어떤 사람들은 이를 디지털 사기라 부른다. 하지만 위조 현실은 그 선을 넘어서서 저렴하고 설득력 있는 디지털 이미지들을 사용하는 데 있어서의 위험과 기회를 묘사한다.

 

- 이제 PC는 놀라운 사실적 모습과 느낌의 이미지를 실시간으로 만들어 낼 만큼 그 속도가 빠르다.

 

- 어린이 포르노 사건이 기각된 주요 원인 중의 하나는 증거물 속의 이미지와 비디오가 현실 인물이 아니거나 변형되었다는 주장이다. 이미지가 실제 인물임을 증명하는 기소 부담으로 생겨날 것이고 때로는 그 사람을 찾아야 하는 부담도 생길 것이다.

 

- 위조된 이미지로 인한 정치적 영향이 지난 3년 간 두 배로 증가하였다. 위조된 실제 이미지들과 서류들의 배포가 정치적 혼란과 심지어는 주요 뉴스 편집자들의 해고를 유발시켰다. 이로 인해 미디어, 정치 캠페인, 그리고 법정은 위조품들을 좀 더 쉽게 탐지해 내는 필요성을 더욱 강하게 갖게 된다.

 

영향

 

- 모방 포르노를 언급하는 법의 재검토

 

- 대중에게 가장 가시적인 위조 현실의 예를 보여주는 영역은 한 정치인의 성격을 묵살하거나 잘못 표현하려는 시도에서 사용되는 정치적 모습들과 관련될 것이다.

 

- 이미지의 유효성 인증이 차세대 TV, 카메라, 그리고 녹화 장비의 판매를 추진하게 될 것이다.

 

 

예측:  2015년까지 오늘날의 IT 직업의 역할 중 40%가 자동화로 인하여 사라질 것이다.
미국의 제조 분야에 고용된 사람의 숫자가 지난 50년 동안 꾸준히 하락했지만 노동자당 생산성은 지난 20년 동안 증가하여 두 배가 되었다. 산업이 점점 정보화 시대로 옮겨감에 따라 IT 관련 업종에서도 이와 같은 현상이 일어날 것이다.

 

복합화, 동시화 추세가 IT 부서로 집중되고 있다: IT 스택의 낮은 수준에서는 실시간 인프라가 네크워크와 서버 그리고 저장 자원들의 배치, 설정 그리고 가상화를 변화시키고 있다. 애플리케이션 단계에서 보다 개별적 기반의 데이터와 논리 구조 그리고 재사용 가능한 요소들이 라이브러리로 옮겨감으로써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시간이 90%까지 감소하게 될 것이다. 업무 프로세스 수준에서는  업무 프로세스 관리 합성 도구를 가지고 있는 프로세스 소유자들이 전통적인 IT 부서의 최소 참여 또는 참여없이 그래픽 기반의 도구로 프로세스과 정보 흐름을 변화시킬 것이다.

 

모든 IT 구조를 포함하는 실시간 인프라의 진화는 IT가 사업을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을 갖게 될 것이다. 실시간과 프로세스 중심의 IT 인프라로의 이동은 오늘날의 많은 IT 역할을 자동화 시키거나 무용지물로 만들게 될 것이다.

 

시장에 미치는 영향

 

- 현재의 과장된 선전에도 불구하고 IT 직업은 향후 10년 동안 아웃소싱보다는 (오히려) 자동화에 의해 사라져 갈 것이다.

 

- 2005년에서 2010년 사이 남아있는 IT 노동자들의 생산성은 적어도 계수 10만큼 성장할 것이다.

 

- 이것은 미국에서만 보여지는 현상이 아니다. IT 아웃소싱을 제공하는 나라들은 이 자동화 기술을 채택하고 많은 숫자의 노동자들을 재배치시킬 것이다.

 

- 프로세스 중심의 정신을 사업 관리 방향으로 전환하기 위해서 커다란 변화가 일어날 것이다.

 

-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집과 기반적 소프트웨어 인프라의 통합에 대한 관심이 폭발할 것이다.

 

- 규모가 큰 IT 판매자들은 신속히 사업 전략을 프로세스 변화로 만들어 내고 그에 따라 기반적 IT 인프라에 필요한 변화를 추진시키는 기술집을 만들기 위해 진화하게 될 것이다.

 

- 새로운 사업 원칙이 생겨날 것이다. “비지니스 시스템 공학”이 사업 전략 변화를 전략적 변화 관리의 틀에서 인프라 변화에 연결시킬 것이다.

 

- 새로운 IT 직업들이 생겨나지만 자동화로 인해 사라진 직업을 상쇄하지 않을 것이다. IT 기술의 새로운 분야는 데이터나 논리구조, 비지니스 프로세스 관리, 모델링, 정보 흐름 그리고 관계 관리 분야에서 필요하게 될 것이다.

 

- 2015년까지 좀 더 유동적인 노동법과 문화로 인하여 미국은 사업 변화를 전략적 도구로 사용하기 위해서 서부 유럽이나, 중국 그리고 일본에 비해 좀 더 경쟁적인 위치에 놓이게 될 것이다.

 

 

결론

 

- 여기에 제시된 예측들은-소액 상거래, 집합적 지능, 통신망 운영자, 사이버 공격, PC 공급자, 미디어 기술, 그리고 IT 직업의 진화-다음 10년 동안 IT 분야에서 몇 몇 주요한 붕괴와 기회들을 보여준다.

 

- 변화의 물결을 그 초기 단계에서 잡기 위해 공급자들, 사용자들, 그리고 기술에 대한 투자가들은 그들의 산업 밖에서 이러한 경향이 어떻게 사업 가치로 전환 되었는지에 관한 영감을 주는 early adaptor를 찾아야 할 것이다.

                                                   

                                                                                                                         Edward Younker
                                                                                                                         2004.11.24
                                                                                                                                                       [Gartner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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